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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 이야기 3 - 공포영화의 새로운 전설

by koligudy 2024. 7. 22.

1. 블레어 위치 프로젝트: 새로운 공포의 시작

 

Urban Legend

 

  • 블레어 위치 프로젝트: 1990년대 공포영화계에 거인의 발자취를 남긴 전설
  • 미국 메릴랜드주의 나이트셰이드 산에서 시작된 전설: 미국의 고립된 산줄기에 떨어진 미스터리 필름의 시작
  • 서술 조각들의 모티프: 뒷편 줏직한 숲 속에서 쏟아지는 냉혹한 모티프 퍼레이드
  • 정체불명의 실리엣 등장: 미확인 비행 녀석
  • 숲의 홀리아인들: 공포의 초석을 닦는 장면 조각들
  • 암흑에 빠진 트레일 실위: 공간적인 갈증 속의 뮤즈

 

 

2. 애니메이션 VS 현실: 공포의 새로운 경계

 

Uncanny Valley

 

  • 애니메이션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공포세계

  • 애니메이션을 통해 담아낸 공포의 세계는 현실의 제약을 초월한다. 비현실적인 캐릭터와 상황이 더 큰 공포를 조성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로써 새로운 형태의 공포가 탄생하며, 관객들은 새로움에 놀라움을 더한다.


  • 애니메이션 공포의 효과

  • 애니메이션에는 인물의 특이한 표현, 비현실적인 배경, 색감의 조합 등이 현실의 제약을 느낄 수 없게 한다. 이는 관객의 공포감을 최대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 현실의 공포와의 비교

  • 현실의 공포와 애니메이션 공포는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공포는 현실의 제약을 벗어나 상상력을 자극한다. 반면, 현실의 공포는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자아낸다.

 

 

3. 트라우마의 재현: 관객들을 괴롭히는 공포장치들

 

Re-traumatization.

 

  • 1. 숨 소리: 캐릭터가 숨을 쉬거나 가까운 곳의 숨소리가 들리면, 관객은 긴장하게 됩니다.
  • 2. 백프로젝션: 화면에 갑자기 나타나는 유령이나 괴물 같은 것들은 보는 이에게 갑작스러운 공포를 선사합니다.
  • 3. 느린 이동: 무서운 존재가 천천히 다가오는 장면은 관객에게 긴장과 두려움을 더하죠.
  • 4. 불균형한 소리: 예상치 못한 고주파 소리나 침묵에 이어지는 갑작스러운 소음은 감정적인 공포를 유발합니다.

 

 

4. 현대사회의 공포: 스크린 밖으로 뻗어나가는 공포의 손아귀

 

 

  • 사이버 불안과 사이버 공포: 인터넷의 세계에서 조이스틱을 잡고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떠도는 게이머들, 그들이 몰입하는 가상공간 속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일들.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과 끝없이 얽히고 설킨 인터넷 속에서 사라져 가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 사이버 불안이 사람들의 일상에 스며들면서 사이버 공포는 더 깊이 자리 잡고 있다.
  • 소셜미디어의 어둠: 우리의 삶에 깊숙히 파고든 소셜미디어. 그리고 거기에 도사리는 비정상적인 현상들. 사생활 침해, 가짜 뉴스, 사이버불링 등 소셜미디어의 어둠이 우리를 휘젓고 있지 않을까? 현대사회에서 소셜미디어는 우리의 익숙한 친구이자 끔찍한 적이 되어가고 있다.
  • 현실과 악몽의 교차: 스마트폰과 SNS로 얼룩진 현실과 이에 더해지는 현실보다 끔찍한 디지털 악몽. 우리는 어디에서든 스마트폰을 꺼내어 현실 속의 공포와 가상 세계의 공포를 오간다. 두 공포는 점점 뒤얽히며 우리의 마음속에 뿌리내릴 것이다.